Vehicle Optimization Intelligent Control Energy Laboratory
Vehicle Optimization Intelligent Control Energy Laboratory
Advisor Professor 한경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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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유장비

- CarSim, CarMaker, MoRai 등 차량동역학 해석 SW
-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기반 HILS 시스템
- Autonomie, AmeSim 등 파워트레인 모델링, 연/전비 검증 SW

연구실 특징

- 최적제어이론 기반 자율주행 판단 및 제어 기법 연구
- 게임이론,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인간-로봇 상호작용 연구
- xEV 차량 모델링 및 커넥티드카 기술을 적용한 에너지 소모 최적화 기법 연구
- 최적제어와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한 학습기반 제어 기술 개발 및 차량제어에 응용

주요연구논문

- An MPC Approximation Approach for Adaptive Cruise Control with Reduced Computational Complexity and Low Memory Footprint
- Risk-informed Decision-making and Control Strategies for Autonomous Vehicles in Emergency Situations
- State-constrained Lane Change Trajectory Planning for Emergency Steering on Slippery Roads
- Hierarchical and Game-Theoretic Decision-Making for Connected and Automated Vehicles in Overtaking Scenarios
- Data-driven Leading Vehicle Speed Forecast and its Application to Ecological Predictive Cruise Control

 
<Main Research Areas>

자율주행 판단, 제어 알고리즘

- 게임이론을 활용한 인간-로봇 상호작용의 수학적 모델링
- 모델예측제어 기법을 활용한 자율주행 모션 계획 및 추종 제어
- 강화학습 등 인공지능기술과 최적제어기술을 융합한 차량제어

학습기반 제어 알고리즘 및 차량제어 응용

- Data-driven 제어기법 (예: 가우시안 프로세스 MPC, 제어정책 근사)
- 강화학습을 활용한 최적 차량 주행 정책 설계법
- 물리지식 기반 학습제어를 활용한 파라미터 추정 및 제어정책 설계

전동화 차량 에너지 최적화

- 전동화 차량 전기동력계 정밀 모델링 및 연/전비 분석
- 커넥티드카 기술을 활용한 차량 및 파워트레인 레벨의 동시 에너지 최적화
- 전기차 통합 열관리 시스템 모델링 및 최적제어 기법
- 전방교통정보 및 도로정보를 활용한 전동화 차량 예측제어

Main Research Areas